Google Analytins
-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웹 로그분석 툴이다.
- Google Analytins를 사용하여 방문자의 유입 소스나 사이트 내 행동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고, 저장 및 분석을 할 수 있다.
- Google Abs와 연결해서 구글 광고를 최적화 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한다.
Google Analytins 사용하는 이유
- 방문자 유입 출처 확인
- Google Analytins에서 '획득 -> 전체 트래픽 -> 소스/매체'를 클릭하면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다.
- 광고를 통해 몇명이 접속을 했는지 네이버나 페이스북을 통해서 몇명이 방문했는지 알 수 있다.
- '소스/매체'에서 소스는 유입의 출처가 되는 사이트나 서비스명, 매체는 유입의 유형을 분리해놓은 카테고리다.
- 사용자 행동 파악
- 이탈률이나 세션당 페이지수, 평균 세션 시간, 목표와 같은 지수를 통해서 사이트 내에 사용자의 행동을 파악할 수 있다.
- 이탈률은 사용자가 첫 페이지 조회 후 추가적인 행동 없이 사이트를 떠나는 행위다.
- 이탈률은 컨텐츠의 품질, UI, UX를 평가를 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.
- 세션당 페이지수는 하나의 세션 동안 조회한 페이지 수의 평균이다.
- 평균 세션 시간은 한 세션의 평균 간으로 사용자가 방문해서 사이트에 머무르는 시간으로 길면 좋다.
- 목표은 행동 측정에 있어서 어떤 치수보다 큰 중요도를 보인다. 사용자가 하는 행동 중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사이트 운영자가 정의해 놓은 것이다.
- Google Analytins에서 설정한 목표는 Google Abs로 보내져서 스마트 입찰 전략의 데이터로 활용된다.
- 양질의 트래픽을 찾기 위해
- 사용자의 행동을 기준으로 트래픽의 품질을 평가하며, 유입 출처별로 비즈니스에 대한 기여도를 비교할 수 있다.
- 사이트와 컨텐츠에 대한 평가
- 재방문 비율이 높고, 이탈률이 낮으며 세션당 페이지수, 체류 시간, 전환율 등이 높게 나오는 페이지가 양질의 콘텐츠이다.
- 페이지 별 행동 지수를 확인하는 것은 컨텐츠에 대한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하고 편리한 방법이다.
- Google Abs 최적화
- Google Abs의 광고주가 광고 계정을 Google Analytins 계정과 연결하면 두 가지의 유용한 데이터를 수신해서 광고 최적화에 활용할 수 있다.
- 목표 데이터
- Google Analytins에서 목표는 사이트 관리자가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정희해 놓은 사용자의 행동이다.
-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이트 회원으로 가입하는 행동이 목표로 설정될 수 있다.
- 잠재고객 목록
- 리마케팅 캠페인을 운영하려면 사이트 방문자나 전환 사용자의 목룍이 필요한데 이러한 잠재고객 목록을 만들고 관리하는데도 Google Analytins가 활용이 된다.
- 목표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Google Abs 자체적으로 잠재고객 목록을 생성할 수 있지만 Google Analytins의 잠재고객 기능을 이용하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잠재고객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다.
출처: https://marketology.co.kr/all-category/analytics/%EA%B5%AC%EA%B8%80-%EC%95%A0%EB%84%90%EB%A6%AC%ED%8B%B1%EC%8A%A4%EB%9E%80-ga%EB%A5%BC-%EC%82%AC%EC%9A%A9%ED%95%98%EB%8A%94-%EC%9D%B4%EC%9C%A0/